정보 · 매거진

MZ세대 집중! 등산 초보 산린이를 위한 가이드

2021-02-25 16:00
조회수 1306
#트레킹
#등산
#국내여행
대한민국(한국)Korea, Republic of
@hollymandarich 언스플래쉬
@hollymandarich 언스플래쉬
밀레니얼 사이에서 유행하는 새로운 여행 트렌드. 등산이다. 이제 등산은 더이상 중장년층만의 취미가 아니다. SNS에서는 등산을 다녀와 남긴 인증샷 혹은 초보 등산러들을 위한 팁을 다룬 콘텐츠들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여행이 힘들어진 지금, 2030 젊은이들이 밀폐된 실내를 피해 비교적 접근성이 쉬운 ‘산'으로 향한 것이다.
등산을 처음 시작하는 젊은 세대를 일컫는 신조어도 등장했다. ‘산린이', ‘등린이'는 등산 + 어린이의 합성어로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는 초보자를 지칭한다.

날씨도 서서히 풀리고 다시금 산린이들의 야외 활동이 활발해질 터. 등산에 관심이 생긴 뉴 산린이들을 위해 세시간전이 ‘산린이를 위한 가이드’를 준비했다.

글 아띠

⛰서울 등산 난이도

@yydabi_mt
@yydabi_mt
어느 산부터 가야할 지 모르겠다면? 난이도를 체크해보자. 전문 산악인을 위한 난이도가 아니라 오직 ‘산린이’를 기준으로 한 난이도다. 물론 같은 산에도 여러 코스가 있고, 어떤 코스로 가느냐에 따라 살짝씩 상이하겠지만 대략적인 난이도를 파악할 때 참고하면 좋겠다.

<서울 등산 코스 난이도>
- 가벼운 코스: 남산, 안산, 대모산, 구룡산
- 낮은 난이도: 아차산, 용마산, 인왕산, 우면산, 북악산
- 중간 난이도: 삼성산, 불암산, 수락산, 청계산, 사패산
- 고난이도: 북한산, 도봉산, 관악산, 예봉산

출처=서울둘레길 공식 홈페이지
출처=서울둘레길 공식 홈페이지
⛰덜 부담스러운 선택지? 서울 둘레길

혹 바로 산으로 향하는 게 부담스럽다면? 서울 둘레길 코스도 좋은 선택지다. 총 157km, 8개의 코스로 구성된 서울 둘레길은 문화, 역사, 자연생태 등의 스토리로 엮어 조성한 도보 길이다.
대중교통으로 접근도 쉬우며 주로 경사가 심하지 않은 흙 길로 되어 있어 안전하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둘레길 중간중간 휴게시설, 북카페, 쉼터 등도 준비되었다.

@bbang_o.o
@bbang_o.o
무엇보다 흥미를 끌어당긴 건, 서울 둘레길에서 제공하는 ‘인증서' 시스템이다. 사용하지 않는 우체통을 재활용하여 둘레길 중간중간 28곳에 스탬프 시설을 만들었다. 여행자들이 스탬프 북 또는 앱에 28개의 스탬프를 모두 찍으면, 서울 둘레길 완주 증명서도 발급해준다. 야외 활동으로 건강도 챙기고, 28개의 스탬프를 모두 모아 미션 컴플릿에 도전해보자.

@from__duck
@from__duck
@misegiyoun
@misegiyoun
안내지도 스탬프 북은 서울 둘레길 안내센터(창포원), 서울시청 열린 민원실, 서울 둘레길 안내센터(양재), 아차산관리사무소, 관악산관리사무소에서 받을 수 있다.

⛰등산 코스 맛집 도장 깨기

정상만 찍고 오는 것 이외 부가활동도 필수적이다. 등산 중에 먹을 예쁜 도시락을 싸거나, 등산 코스 주변 로컬 맛집 도장 깨기 등의 활동도 등산에 즐거움을 더한다. 여기 등산 코스에 해당된다 싶을 정도로 유명한 맛집들이 있다.


🥟아차산-> 묘향만두
@beeee_honey
@beeee_honey
구리 현지 사람들에겐 이미 소문난 맛집이인 ‘묘향만두'. 손만두국, 만두전골, 묘향 뚝배기 등의 만두 요리를 판매한다.
소싯적 부모님 따라 아차산 등산 이후 매번 묘향 만두를 찾았던 나의 최애 메뉴는 뜨끈하고 얼큰한 국물이 매력적인 묘향 뚝배기다. 만두를 터트려서 만두소로 국물맛을 냈다. 여기에 고소한 녹두 빈대떡, 살얼음이 동동 떠 있는 오이소박이 국물 들이키며 막걸리를 더 하면 이로써 완벽한 산행이 마침표를 찍은 듯하다.
묘향손만두

🧈 아차산-> 원조 할아버지 손두부
@yol_ochan
@yol_ochan
하얀 눈덩이 같은 순두부와 일반 두부 두 메뉴가 대표 메뉴다. 새하얀 색이 딱 보기에도 건강해 보이는 식탁. 운동했으니 건강한 식사를 하겠어! 라고 생각한다면 할아버지 손두부가 최고의 선택지다. 여름에는 콩국수도 판매한다. 담백하고 고소한 식사가 매력적인 곳이다 보니 염분이 식사의 꽃이라 생각하는 이들에게는 비추. 고소하고 따끈한 모두부는 6천 원, 순두부는 4천 원으로 가성비도 책임진다.

@yol_ochan
@yol_ochan
@yol_ochan
@yol_ochan
원조할아버지손두부서울 광진구 자양로 324 1층

🌰북한산-> 삼각산머루집
@aimable__92
@aimable__92
북한산 둘레길 기슭에 위치했다. <맛있는 녀석들> 등산 특집 편에 소개된 맛집인데 그전부터도 등산 마니아들에게 특히 유명한 맛집이었다고 한다. 방송에서 촬영한 메인 메뉴 도토리묵이 특히 인기며 탱글함이 남다른 도토리묵에 흑임자가 들어간 양념장으로 고소함이 배가 됐다. 삼각산머루집은 강판에 직접 갈아서 만드는 감자전, 직접 갈아서 만든 서리태 콩국수 등 즉석 조리 방식을 고수하며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는 등 건강한 식탁을 제공한다.
닭도리탕, 백숙은 40분 이상 소요되므로 방문 전에 미리 주문하길 추천한다.
삼각산머루집서울 종로구 비봉2길 80-2

🍲북한산-> 샘터마루
@princess_minddoni
@princess_minddoni
우이동 방면에서 북한산 둘레길을 오르는 초입에 위치한 ‘샘터마루'. 대표 메뉴는 육개장이다. 계곡이 내려다보이는 야외 자리에서 선선한 산 바람 맞으며 뜨끈하고 얼큰한 국물 한 입 들이키면, 흡사 캠핑을 떠나 온 듯하다.
@princess_minddoni
@princess_minddoni
@princess_minddoni
@princess_minddoni
대표 메뉴 육개장을 비롯해 해장국, 황태 북어국, 오뎅 백반, 김치 뚝배기 등의 모든 메뉴가 5천 원으로 가격이 통일됐다. 산 아래 대부분의 식당이 높은 가격대를 형성한 반면 샘터마루에서는 아주 합리적인 식사가 가능하다.
샘터마루서울 강북구 4.19로12길 35

🍶청계산-> 소담채
@buosowqbq
@buosowqbq
청계산 등산 코스에 포함된다는 소담채는 청계산입구역 바로 앞에 위치해, 하산하자마자 향하기 좋은 위치다. 내부에 들어서면 등산객도 많지만, 식사만 하러 온 사람들도 꽤 보일 만큼 유명 맛집이다. 옛날보리밥, 석쇠구이 쌈밥, 순두부가 대표 식사 메뉴며 이외에도 도토리묵, 더덕 석쇠 구이, 해물파전, 생삼겹 등 모든 한식이 총집합한 식당이다. 주차장도 구비되었다.
@buosowqbq
@buosowqbq
소담채서울 서초구 원터6길 5

🍱등산은 도시락이지! 추천 도시락 레시피

<나혼자 산다>에서 화사가 유행시킨 두부 유부초밥은 다이어터들을 위한 추천 메뉴.
백종원 선생님의 교육을 받고 탄생한 <강식당>효자 메뉴, 삼겹살 김밥. 이수근을 바쁘게 만들었던 메뉴.

📱산린이를 위한 추천 앱

산린이들의 더욱 안전하고 편안한 산행을 돕는 앱들을 모아봤다. 물론 앱 중의 앱은 ‘세시간전'이지만(?!) 등산에 최적화된 앱을 미리 참고해서 더욱더 즐거운 산행을 즐겨보자.
©세시간전
©세시간전
1) 블랙야크 알파인 클럽(BAC): 국내 최대 규모의 산행 커뮤니티다. 산 정상에서 찍은 사진을 인증하면 코인을 주는 ‘블랙야크 100대 명산 챌린지’를 서비스 중이다.

2) 램블러: 등산은 가고 싶은데 처음 가는 산행길이 두렵다면 램블러를 참고해보자. 사용자들이 등록한 코스를 그대로 따라갈 수 있게 돕는다.

3) 트랭글: 운동 기록 측정은 물론, 코스를 완주하면 해당 코스의 배지를 모을 수 있다.

4) 프립: 포토그래퍼와 함께 하는 등산 모임, 도시락을 만들고 등산하는 모임 등 다양한 모임을 개설해 운영 중이다. 전문 산악인이 아니더라도 비슷한 취미를 가진 이들이 친목을 도모하기 좋은 앱이다.
@minji2ppu
@minji2ppu
@leesujiii
@leesujiii
갈 곳도, 먹을 것도 정해졌으니 이제 출발하기만 하면 된다! 다만, 그전에 가장 중요한 하나를 기억하고 떠나자. 산린이, 등린이가 필수로 새겨야 할 LNT 지침. LNT는 ‘Leave no trace 흔적을 남기지 않기’라는 문장의 약자로, 친환경 등산운동의 지침과도 같다.
건강한 몸과 내면을 가꾸기 위해 떠난 산행에서 나 홀로 자연을 즐기는 게 아니라 자연을 보호하는 산행으로 자연과 조화롭게 공존하는 삶의 방식을 배워보자.


글 아띠
이런 뷰 알라뷰❤️ 제주도 동부 뷰맛집 카페 3곳
기획
콕 틀어박혀있기 좋은🏡 춘천의 감성숙소
여행기
“어디까지 놀아봤니?” 제주 놀 거리 No.1 9.81 파크
기획

사업자등록번호 520-81-01332 | 대표 신성철 사업자등록정보확인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20-서울송파-1544호 | 관광사업자등록번호 제2020-6호

서울 송파구 송파대로 201, 송파테라타워2 B동 1009호 | 고객센터 help@momentstudio.kr | 고객문의 010-3805-2622

주식회사 모먼트스튜디오는 통신판매 중개자로서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니며 상품의 예약, 이용 및 환불 등과 관련한 의무와 책임은 각 판매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