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즐기는 겨울 전시 4

세시간전 | 2021-12-13 16:00읽힘 8214

야외 데이트를 하기에 날이 조금 춥다고 느낀다면 실내 전시는 어떨까. 쌀쌀해지는 날씨에는 따뜻한 실내에서 문화생활 즐기는게 최고! 게다가 요즘 힙한 전시들이 많아서 주말이 이틀뿐인 게 야속할 정도다. 에디터가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었지만 핫한 전시들만 쏙쏙 뽑아왔다. 글 마린 👩🏻‍🎨 우연히 웨스 앤더슨 👩🏻‍🎨 살바도르 달리 : Imagination and Reality 👩🏻‍🎨 필립 할스만 : JUMPING AGAIN 👩🏻‍🎨 샤갈 특별전 : Chagall and the Bible

우연히 웨스 앤더슨 : 어디에 있든, 영감은 당신 눈앞에 있다

그라운드 시소 성수
입구에서 한 컷

@h_ginnyda

‘우연히 웨스 앤더슨: 어디에 있든, 영감은 당신 눈앞에 있다’전은 환상적인 현실 속 장소 이미지 300여 점을 통해 여행의 과정을 풀어낸다. 세계 각지의 비밀스러운 장소를 모험하는 이들의 여정에 등장할 수 있도록 구성된 전시에서는 웨스 앤더슨 감독의 영화 같은 사진 작품들을 500여 평 규모의 전시장에서 여행하듯 만날 수 있다.

웨스 앤더슨 포스터 사진 앞에서 한 컷

@h_ginnyda

전시는 10개의 여행 관련 키워드로 큐레이션 되었다.

@lee_snee

전시장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도 벽마다 사진으로 가득 채워놔서 전시장에 들어가기 전부터 설레기 시작! 10개의 여행 관련 키워드로 큐레이션 된 전시에서는 동화 같은 파스텔톤의 색조, 마음이 편안해지는 완벽한 대칭 구도, 시선을 끄는 강렬한 무늬, 알록달록한 파스텔 색감 등 구조적 아름다움은 물론 위트가 담긴 순간까지 포착한 이미지들을 볼 수 있다.

질감이 살아있는 듯한 사진들
전시장의 노래와 함께 사진을 감상하면 더 좋다.

@lee_snee

사진들의 질감이 살아있어 마치 그림인가 하는 착각이 들게 하고 각 테마마다 적혀있는 인트로 문구들이 묵직한 감동으로 다가온다. 특히 이동 수단을 테마로 한 구간에서는 기차여행하는 듯한 영상이 재생되니 꼭 끝까지 감상하자. 전시장에서 흘러나오는 노래는 전시 감상에 푹 빠지게 도와주고 전시가 끝나면 '내가 이렇게 대칭을 좋아했었나?' 싶을 정도로 매료된 자신을 발견하게 될 테다. 전시장에서 여행하는 기분을 느끼고 싶다면 당장 떠나보자.

요즘 제일 핫한 전시 웨스 앤더슨

@h_ginnyda

🗓  전시 기간 : 2021.11.27.(토) ~ 2022.06.06.(월) ⏰  운영 시간 : 매일 10:00 ~ 19:00(매주 첫째 주 월요일 휴관) 💸  입장권 : 15,000원(성인 기준) ✔️  물품보관함 무료 이용 가능

살바도르 달리 : Imagination and Reality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살바도르 달리의 국내 최초 대규모 회고전

@haesam__e__mucho

총 140여 점의 작품들이 전시 중이다.

@hyooss0907

스페인의 초현실주의 거장 '살바도르 달리'의 국내 최초 대규모 회고전으로 스페인 피게레스에 위치한 달리 극장 박물관을 중심으로 레이나 소피아 국립 미술관, 미국 플로리다의 살바도르 달리 미술관의 소장품으로 구성되었다. 1910년대 초부터 1980년대까지의 작품으로 총 140여 점의 유화와 삽화 외 설치작품, 영상, 사진 등 풍성하게 볼거리를 제공한다.

아쉽게도 지정된 몇 곳을 제외하고는 촬영이 불가능하다.

@seung.0_0

포토존이 많지 않으니 놓치지 말자.

@yes_s_yes

아쉽게도 지정된 몇 곳을 제외하고는 촬영이 불가능하다. 신문에 나온 할리우드 배우 메이 웨스트 사진을 본 달리가 본인만의 방식으로 탈바꿈시킨 작품 '여인의 얼굴'과 마지막에 보는 영상만 촬영이 가능하다. 도슨트는 매주 월~목 오후 2시와 4시 총 2회 시행할 예정이고, 소요시간은 약 40분 정도다. 그 외의 시간에는 오디오 가이드가 준비되었고 '가이드온' 앱을 다운로드하고 3,000원을 지불하면 된다.

입구에서 한 컷

@hyooss0907

🗓  전시 기간 : 2021.11.27.(토) ~ 2022.03.20.(일) ⏰  운영 시간 : 매일 10:00 ~ 20:00 💸  입장권 : 20,000원(성인 기준) 🚨  내부 촬영 불가/ 외부 포토존만 촬영 가능 🚨  네이버 예약으로 티켓 구매시 당일사용불가, 다음날부터 사용 가능 🚨  백신패스 운영 중 ✔️  주차 : 당일티켓과 전시 관련 구매 영수증 2만원 이상 구매시 1시간 무료, 5만원 이상 구매시 2시간 무료

필립 할스만 : JUMPING AGAIN

k현대미술관
점프 사진의 대가 필립 할스만

@hyun_eun2

내부 촬영은 불가능

@_suuusu__

LIFE 매거진 표지 촬영을 101번이나 진행한 사진작가 필립 할스만은 마릴린 먼로, 그레이스 켈리, 오드리 헵번, 닉슨 대통령, 샤갈 등 당대 유명 인사들을 뛰게 만든 점프 사진 대가이다. 내부 촬영은 불가능하지만 외부 포토존에서 점프샷 찍는 것은 잊지 말자. 점프샷을 찍어서 SNS에 올리면 1원씩 기부되는 챌린지도 진행 중이니 함께 참여하면 좋겠다.

오디오 가이드를 듣는 것을 추천

@_suuusu__

전시장 구조가 미로 형식으로 특이하다

@heydong__

이번 전시에서 놓치면 안 되는 포인트 2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점프하는 순간 드러나는 본연의 얼굴, 자세, 표정을 통해 사진 속 모델들의 성격과 심리를 파악해 보는 것. 두 번째는 점프샷을 탄생시키기 위한 작업 과정과 그 뒤에 숨겨진 에피소드를 엿볼 수 있다. 도슨트는 별도의 오디오 가이드가 준비되었고 '가이드온' 앱을 다운로드하고 3,000원을 지불하면 된다. 그뿐만 아니라 전시장 구조를 독특한 미로 형식으로 구성해 공간을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내부 촬영 불가

@eunbj

🗓  전시 기간 : 2021.12.04.(토) ~ 2022.04.03.(일) ⏰  운영 시간 : 10:00 ~ 19:00(월 휴무) 💸  입장권 : 20,000원(성인 기준) 🚨  내부 촬영 불가/ 외부 포토존만 촬영 가능 ✔️  물품보관소 이용료 1,000원

샤갈 특별전 : Chagall and the Bible

마이아트뮤지엄
샤갈특별전 포스터 앞에서 한 컷

@min.__.0y0._

그간 다루어지지 않은 '성서'라는 주제로 함께 한다

@hee__choi_

마르크 샤갈은 러시아 태생이자 프랑스에 정착한 화가로, 다채로운 색감과 몽환적인 화풍을 바탕으로 삶과 사랑에 대한 메시지를 전파해 피카소, 마티스 등과 함께 20세기 가장 위대한 화가 중 한 명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번 전시는 기존 국내에서 여러 차례 진행된 샤갈 전과 달리 그간 단독으로 다뤄지지 않았던 ‘성서’라는 주제와 함께 샤갈의 유족이 소장하고 있는 19점의 명작과 아시아에서 최초로 공개되는 4m에 육박하는 대형 태피스트리 2점까지 총 220여 점의 원화가 공개된다.

전시장에서 마련된 포토존은 세 곳

@hjjoo_j

도슨트는 평일에만 진행중

@hjjoo_j

전시장에서 마련된 포토존은 세 곳. 내부 촬영을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곳에서만 기념촬영이 가능하다. 도슨트 일정은 마이아트 뮤지엄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확인 가능하고 평일에만 진행 중이다. 연극적인 관점을 듣고 싶다면 윤석화 님을, 미술사적인 관점의 해석을 듣고 싶다면 정우철님을 선택하면 좋다. 성서적인 관점이 궁금하다면 특별 도슨트인 김영춘 베드로 신부님을 추천한다. 따로 오디오 가이드도 있으니 도슨트 일정이 맞지 않는다고 아쉬워하지 말자.

샤갈의 모티브로 구성된 스탬프로 나만의 판화를 만드는 공간이 있다.

@min.__.0y0._

관람 후에 샤갈의 모티브로 구성된 여러 가지 스탬프를 찍으면서 나만의 판화를 만드는 공간이 있다. 전시에서 느낀 감정을 맘껏 표현해 보자. 🗓  전시 기간 : 2021.11.25.(목) ~ 2022.04.10.(일) ⏰  운영 시간 : 10:00 ~ 20:00 💸  입장권 : 20,000원(성인 기준) 🚨  내부 촬영 불가 🚨  백신패스 운영 중 ✔️  물품보관소 이용료 1,000원

ⓒ세시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arine@momentstudio.kr